본문 바로가기
블록체인 뉴스

태국 정부, 암호화폐 거래 부가가치세 폐지

by INTBIT 2024. 2. 8.

태국암호화폐

비인크립토에 따르면 태국 정부가 암호화폐 거래에 적용되던 7%의 부가가치세(VAT)를 면세한다고 발표했다. 디지털 자산을 새로운 자금 조달 도구로 인정한 셈이다. 2024년 1월 1일자로 발효됐으며, 태국 증권거래위원회의 감독을 받는 암호화폐 거래소와 브로커, 딜러에 적용된다. 앞서 2022년 5월 태국은 2023년 말까지 규제 적격 거래소에서 거래되는 암호화폐에 대해 VAT를 면세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당시에는 면세 기한이 정해져 있었지만, 이번에는 무기한이다.

금감원장 "가상자산시장 위법행위 만연…발견시 중점 검사"

연합뉴스에 따르면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이 가상자산시장에서 코인리딩방, 불법투자자문, 유사수신 등 각종 위법·부당행위가 만연하다며 업계를 대상으로 근절을 위한 노력을 촉구했다. 이 원장은 7일 마포 프론트원에서 이석우 두나무 대표 등 가상자산사업자 CEO 20여명과의 간담회 모두발언에서 "오는 7월 시행되는 가상자산이용자보호법은 이용자 보호를 위해 시급한 최소한의 내용만 담고 있어 향후 2단계 입법까지 일부 규제 공백이 불가피하다. 위법·부당행위 근절 없이는 시장 신뢰 회복과 가상자산 산업 발전을 기대하기 어렵다. 업계에서도 적극적 감시체계 가동 등 시장 질서 회복을 위한 노력을 경주해줄 것을 부탁한다. 가상자산 업계는 그간 규제 공백 상태에서 뒷돈 상장, 시세조종, 해킹을 가장한 유통량 조작 등 논란을 겪어왔다. 법 시행 이후 위법 사례가 발견될 경우 중점 검사 등을 통해 엄중히 대처하겠다"고 강조했다.

글로벌 3위 거래소 OKX 미신고 영업…FIU, 조사 착수

금융당국이 미신고 가상자산사업자(VASP)에 대한 단속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가운데, 글로벌 대형 거래소로 잘 알려진 오케이엑스(OKX)에 대한 신고가 당국에 접수된 것으로 확인됐다고 뉴스1이 단독 보도했다. 최근 디지털자산 거래소협의체(DAXA, 닥사)는 오케이엑스가 한국에서 신고 없이 영업을 하고 있다는 제보를 받고 조사를 거쳐 해당 내용을 금융정보분석원(FIU)에 전달했다. FIU는 해당 내용에 대한 사실여부 등을 확인할 예정이다. 확인 후 오케이엑스가 미신고 가상자산사업자로 판단되면 수사기관에 통보하게 된다.

피터 브랜트 "BTC 곧 포물선형 강세장 진입"

유투데이에 따르면 미국 유명 트레이더 피터 브랜트(Peter Brandt)가 비트코인이 곧 포물선형 강세장에 진입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BTC 가격이 포물선 패턴의 지지선을 따라 지속적인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 해당 패턴에서는 범프, 험프, 럼프, 덤프 등 4가지 단계가 하나의 주기를 이루는데, 지금은 덤프 뒤 새로운 강세장의 시작 구간에 위치한다. 과거에도 유사한 패턴의 사이클이 반복된 바 있으며, 역사는 반복된다"고 설명했다.

이더리움 홀스키 테스트넷, 덴쿤 업그레이드 적용 완료

더블록에 따르면, 이더리움(ETH) 코어 개발자들이 홀스키(Holešky, 홀스카이) 테스트넷에 덴쿤(Dencun) 업그레이드를 배포 완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더리움 실행 클라이언트인 네더마인드(Nethermind)에 따르면, 홀스카이 테스트넷 상의 덴쿤 업그레이드 배포는 한국시간 기준 2월 7일 20시 35분 경 진행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더리움 재단은 지난 1월 17일·31일 각각 골리, 세폴리아 테스트넷에서 덴쿤 하드포크 업그레이드를 진행한 바 있다. 메인넷 업그레이드 시점은 오는 3월 초중순 결정될 전망이다. 덴쿤 하드포크는 ETH 확장성 업그레이드를 위한 EIP-4844(프로토-댕크샤딩, proto-danksharding), 가스 수수료 최적화와 네트워크 보안 개선 등 다수 업데이트를 포함하는 대규모 업그레이드다.

에어다오, 아베·컴파운드서 트레저리 자금 운용 통해 AMB 바이백·소각 예고

탈중앙화 웹 애플리케이션 에어다오(AMB)가 공식 X(구 트위터)를 통해 "탈중앙화 암호화폐 대출 플랫폼 아베(AAVE) 및 컴파운드(COMP)에서 트레저리 자금을 운용, 이를 통한 수익금을 활용해 AMB를 바이백하고 소각할 것"이라고 7일 발표했다. 또 에어다오는 "곧 소각 일정을 결정하기 위한 거버넌스 투표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1월 CME 거래량, 3년래 최대...BTC 현물 ETF 승인 영향

CC데이터에 따르면 시카고상품거래소(CME) 1월 파생상품 거래량이 35% 증가한 949억 달러를 기록했다. 2021년 10월 이후 최대다. 이중 BTC 선물 거래량은 1월에 42% 증가한 730억 달러를 기록했다. 1월에는 미국에서 현물 비트코인 ETF가 거래되기 시작했다. 1월 CME ETH 선물 거래량은 15.6% 증가했다. ETH 옵션 거래량은 27% 늘었다.

728x90
반응형